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팁/효능시리즈

흑차의 효능 [ 살균 소염 혈압강하 수명연장 항산화 소화 이뇨제독 술독 당뇨 항암]

by 낭만ii고양이 2018. 2. 9.


 


1. 흑차는 살균, 소염의 효능을 가지고 있다. 

흑차탕색의 주요구성성분은 차황소와 차홍소이다. 관련 연구에 의하면, 차황소는 항산화제일뿐 아니라 금황색포도구균, 납상아포간균 등에 대해 뚜렷한 항균작용이 있다고 하며 유행성 바이러스의 침입과 장바이러스에 대해 일정한 억제작용을 한다.



2. 흑차는 혈압강하의 효능을 가지고 있다. 

최근 일본에서는 찻잎 중에는 특유한 아미노산인 차아미노산은 혈압상승을 억제하는 작용을 한다고 보도했다. 이밖에 찻잎 속의 카페인과 카테킨류는 혈관벽을 느슨하게하여 혈관의 유효직경을 증가시키며 혈관의 팽창을 통하여 혈압을 강하시킨다.


 


3. 흑차는 항산화, 노화를 늦춰주고 수명을 연장해 준다.   

  흑차 속의 카테킨, 차황소, 차아미노산과 차다당은 특히 함량이 비교적 많은 복합황동류 등은 모두 자유기를 제거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항산화와 세포의 노화를 완화시키는 작용을 하게 된다.



4. 소화를 돕고 기름기를 제거하며 장과 위를 통하게 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일본학자들은 실험을 통해 흑차가 매우 강한 기름기 분해, 음식물 분해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음을 증명했다. 또한 흑차는 장 속의 미생물환경을 개선시켜 장과 위를 통하게 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중국의 민간에서는 노흑차를 이용해 복장, 이질, 소화불량을 치료하는 전통이 있다.






5. 흑차는 이뇨제독, 담배•술독을 풀어 준다. 

흑차 속의 카페인의 이뇨작용은 신장으로 하여금 뇨액 속의 수분의 여과•배출를 촉진시킴으로써 진행된다. 동시에 카페인의 방광에 대한 자극작용은 이뇨를 조화롭게 할 뿐 아니라 술을 깨게하고 술독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준다. 흑차 속의 폴리페놀은 담배의 니코틴을 침전시켜 소변으로 체외로 배출되게 하며 또한 담배연기 속의 자유기를 제거하여 담배연기의 인체에 대한 유해작용을 낮춰준다.



6. 흑차는 당류대사를 개선시키고 혈당을 낮춰주며 당뇨병을 예방해 준다. 

흑차 속의 차다당복합물은 혈당을 강하시키는 주요한 성분이다. 발효차 특히 흑차차다당의 혈당강하효과가 다른 차류보다 좋다.



7. 흑차는 항암, 항돌연변이 효능이 있다.   

20세기 70년대후기부터 세계 각국의 과학자들은 앞다투어 차 혹은 찻잎추출물이 여러 암의 발생에 대해 억제작용을 함을 발견했다.



8. 흑차는 혈지방, 혈당, 혈압, 혈관경화를 조절해 준다.   

흑차 속 함량이 풍부한 풍부한 차다당은 혈지방과 혈액 속 과산화물의 활성을 저하시키는 작용을 하여 흑차를 장기복용하면 인체의 혈지방, 혈당, 혈압, 혈관경화에 대해 뛰어난 조절작용을 하며 체중, 체형 조절에 있어서도 뛰어난 효과를 가짐이 밝혀졌다.


 


9. 흑차는 부족한 영양분을 보충해 준다. 

흑차 속에 함유된 풍부한 영양성분으로 가장 주요한 것은 비타민과 광물질이며 또한 단백질, 아미노산, 당류물질들이 있다. 이에 차를 장기음용하는 것은 그들의 인체에 필요한 광물질과 각종 비타민의 중요한 공급처가 되기 때문에 생명의 차라는 말이 생겼다. *이상 흑차의 효능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위의 차 맛을 보시려면 국선도유강수련원을 찾으세요(원장조봉상이 정리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