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에드센스 용어정리/ 페이지RPM/ CTR/ CPC

by 예화사랑 2020. 5. 17.

 

 

 

안녕하세요~ 오늘은 에드센스 에드센스 용어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페이지RPM ,페이지CTR , CPC 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용어죠~ 에드센스를 오래 하신분이라면 아마 다들 아시겠지만 이제 금방 에드센스 승인을 받고 티스토리를 운용하고 계시는 초보분이시라면 도움이 될 정보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1. 에드센스 용어 설명 - 페이지RMP 

2. 에드센스 용어 설명 - 페이지CTR

3. 에드센스 용어 설명 - CPC 

4. 마무리 한마디

 

 


페이지뷰는 오늘 블로그 방문자 수를 말하는거죠~ 티스토리에 찍히는 오늘 방문자수와 에드센스에 찍히는 페이지뷰는 의미는 같지만 실제 측정되는 숫자는 조금 틀립니다. 아마 측정하는 방식이 틀려서 그럴겁니다.

그리고 노출수는 에드센스 광고의 노출수 입니다. 아무래도 페이지에 광고가 2~6 정도 붙으니 페이지뷰 보다는 노출수가 훨씬 많겠죠~

클릭수는 광고를 클릭한 숫자입니다. 이건 설명 안해도 잘 아시리라 생각되네요~ ^^

 

 

1. 에드센스 용어 설명 - 페이지RMP 

 

 

 

페이지RPM 이란 1000번의 페이지뷰당 발생하는 수익입니다. 

블로그마다 평균방문자가 제 각각 일것입니다. 방문자가 많지만 수익이 적은 블로그도 있을테고 방문자가 적지만 수익이 많이 나는 블로그도 있을겁니다. 방문자 대비 얼마나 수익이 잘나는지 기준을 정해주는것이 페이지RPM 이라고 생각하시면 될것같습니다. 

제 생각에는 블로그를 상중하로 구분했을때

상 - 페이지RPM : 10 이상

중 - 페이지RPM : 5~10 

하 - 페이지RPM : 0~5

정도로 생각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2. 에드센스 용어 설명 - 페이지CTR

 

 

 

페이지CTR 이란 1000 페이지뷰가 발생했을때 클릭률입니다. 예를들면 1000페이지뷰가 발생했는데 10번의 클릭이 일어났다고 하면 클릭률이 1% 가 되는것입니다.

이것도 상중하로 구분해본다면..

상 - 페이지RPM : 3 이상

중 - 페이지RPM : 1~2

하 - 페이지RPM : 0~1

정도가 아닐까 제 나름대로 정리를 해봅니다.

 

 




 

 

3. 에드센스 용어 설명 - CPC

 

 

 

CPC 는 광고 단가를 말합니다. 광고를 한번 클릭할때 발생하는 수익의 평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광고 하나 하나 마다 그날그날 단가가 책정되는데 이 광고들 중에 어디에서 클릭이 발생할지 모릅니다. 단가가 높은 광고에 클릭이 많이 일어나면 CPC 가 높게 될것이고 단가가 낮은 광고에 클릭이 많이 일어나면 CPC 가 낮아질것입니다. 또는 요즘처럼 코로나 때문에 전반적으로 광고 단가가 낮아져서 전체적으로 CPC 가 낮아지는경우도 있습니다.

하루동안 1번 클릭이 일어났고 수익이 1달러라면 CPC가 1입니다.

하루동안 100번 클릭이 일어났고 수익이 1달러라면  CPC 는 0.01이 됩니다. 

CPC 는 수시로 변하기때문에 아침에 높았다가 저녁때는 낮아질수가 있습니다. 자기전쯤 되어서야 오늘 하루 CPC가 평균보다 높구나 낮구나를 확실하게 알수가 있겠죠~

CPC 도 상중하로 나눈다면..

상 - CPC : 0.3 이상

중 - CPC : 0.2~0.3 

하 - CPC : 0~0.2

이정도로 생각해볼수가 있겠네요~ 물론 제 개인적인 판단입니다. CPC 높은분들은 0.7 달러 이상되시는분들도 많으며 CPC가 낮더라도 방문자가 많아서 고수익을 창출하시는분들도 많습니다. 위 설명은 참고만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4. 마무리 한마디



    ★ 마무리 한마디  

 오늘은 에드센스 용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한동안 이 블로그에 포스팅을 쉬었더니 페이지뷰도 줄고 수익도 많이 줄었네요~ 사실 다른 블로그를 키운다고 이 블로그는 뒷전이였습니다. 앞으로는 종종 포스팅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사실 이 블로그로 에드센스를 승인받고 처음 운영한 블로그이기때문에 더 잘해야 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도 이 블로그가 지금까지 벌어준 돈이 1,400달러가 조금 넘네요. 에드센스 시작한지 3년이 다되어간다는게 함정이지만요~ ^^;;  

수익을 극대화 하기위해서는 제일 중요한게  주제 선정인것 같습니다. 주제에 따라 CPC 가 확연히 차이가 나니깐요~ 

그다음은 적절한 광고 배치 인것 같습니다. 본문 적재 적소에 광고를 잘 배치하는것이 중요하더라구요. 저 같은경우는 본문상단에 사각형 광고2개 하단에는 인피드광고 하나와 바로밑에 일치하는컨텐츠를 배치합니다. 사이드바에는 상단과 하단에 각각 세로반응형 한개씩 배치합니다. 본문중간중간에는 수동으로 서식을 이용해서 넣어주는데 링크광고 2개 사각형반응형1개 컨텐츠내삽입광고1개를 넣어줍니다. (제가 이렇게 다양한 광고를 넣는 이유는 한가지종류의 광고를 넣으니 똑같은 광고만 나오더라구요 하지만 다양한 종류의 광고를 넣으니 이것저것 다양하게 나와서 클릭률을 높여주는것 같아서 이렇게 다양한 광고를 넣는답니다.)물론 이렇게 넣기위해서는 본문 길이가 좀 길어야 겠죠~ 짧게 적을때는 적당히 갯수를 줄여줘야 합니다. 이렇게 해주니 클릭률이 3% 이상은 가더라구요. 물론 글 주제나 포스팅 방식에 따라서 차이가 날수도 있습니다.

다음에는 보다 알찬 정보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

 

 





댓글